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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폐기물 분리수거 위반 문자 대처법(스미싱 신고전화, 스미싱 피해구제)
    생활정보 2024. 5. 15. 1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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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정부 민원 24인 공공기관을 사칭한 폐기물 분리수거 위반 문자 스미싱이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스미싱 문자에 대한 대처법과 신고전화, 그리고 금전적 피해를 입었을때 피해구제 방법 등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스미싱 대처방법 썸네일

     

     

    해당 문자는 정부기관 민원 24에서 보낸 것으로 가장하여 분리수거 위반으로 민원이 신고되어

     

    안내한다는 내용과 함께  "신고내용 보기"링크를 통해  클릭을 유도하여 악성 앱을 설치하게

     

    만드는 사기 수법입니다.

     

     


     

    스미싱 (Smishing)  뜻

     

    스미싱은 문자 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악성 앱 주소가 포함된 문자 메시지를 대량으로

     

    보내 사용자가 링크를 클릭하도록 유도하여 악성 앱을 설치하게 만드는 사기 수법입니다.

     

     

    예를 들어, ① ‘무료쿠폰 제공’, ‘돌잔치 초대장’, ‘모바일 청첩장’ 등을

     

    내용으로 하는 문자메시지(SMS) 내 인터넷주소(링크) 클릭하면 → ② 악성코드가 스마트폰에 설치 →

     

    ③ 피해자가 모르는 사이에 소액결제 피해를 발생시키는 또는 개인·금융정보를 탈취하는

     

    범죄행위를 말합니다. 

     

     

    스미싱에 이용된 악성코드는 소액결제 인증번호를 가로챌 뿐 아니라, 스마트폰에 저장된 주소록 연락처,

     

    사진(주민등록증·보안카드 사본), 공인인증서, 개인정보 등까지 탈취하므로 더 큰 금융범죄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미싱 (Smishing)  특징

     

     

    스미싱은 주로 문자 메시지(SMS)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사용자가 쉽게 속을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문자 메시지에 포함된 악성 링크를 클릭하면 악성 앱이 설치되어 개인정보 유출 등의

     

    추가적인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어 매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울러, 대량의 문자 메시지를 전송하여 많은 사용자를 한꺼번에 공격할 수 있습니다.

     

    주로 공공기관이나 신뢰성 있는 기업인 것처럼 수신자에게 가장하여 사용자의 신뢰를 얻으려 합니다.

     

     

    따라서, 사용자들은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 메시지의 링크를 절대 클릭하지 말고,

     

    의심스러운 경우 관련 기관에 신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미싱 (Smishing)  문자 형태

     

    1. 가짜 택배 배송 안내

     

    택배 배송 완료 또는 배송 지연 등의 내용으로 가장하여 악성 링크를 포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가짜 경품 당첨 안내

     

    경품 당첨 안내 문자로 위장하여 악성 링크를 포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3. 가짜 금융 관련 문자

     

    은행, 카드사 등을 사칭하여 계좌 확인이나 보안 업데이트 등을 요구하는 내용의 문자가 있습니다. 

     

     

    4. 기타 가짜 공공기관 문자

     

    세금 환급이나 과태료 고지 등 정부 기관이나 공공 기관을 사칭하여 보내는 문자도 있습니다. 

     

     

    5. 지인 등의 부고문자

     

    지인의 이름 등이 기재되어 부고 등 경조사를 알리는 형태로도 오고 있습니다.

     

     

    이처럼 스미싱 문자는 다양한 형태로 위장되어 전송되므로,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의 링크는 절대 클릭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미싱 관련 사진

     

    스미싱(Smishing) 예방을 위한 추가 팁

     

     

    1.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문자메시지의 인터넷주소는 클릭하지 않을 것

     

    ※ 지인에게서 온 문자메시지라도 인터넷주소가 포함된 경우 클릭 전에 전화 확인

     

     

    2. 미확인 앱이 함부로 설치되지 않도록 스마트폰의 보안설정 강화


    ※ 스마트폰 보안설정 강화방법 : 환경설정→보안→디바이스 관리→‘알 수 없는 출처’에

    V체크가 되어 있다면 해제

     

     

    3. 이동통신사 고객센터에 전화 또는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소액결제를 원천 차단하거나

     

    결제금액 제한하실 것


    ※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114 발신 후, 상담원과 연결을 통해 소액결제 차단 가능

     

     

    4. 스마트폰용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 업데이트로 관리하실 것

     

     

    5. 앱 설치는 구글 플레이, ONE스토어 등 공인된 오픈마켓을 통해서만 하실 것

     

     

    6. 보안강화·업데이트 명목으로 금융정보를 요구하는 경우에 절대 입력하지 마실 것

     

     

     

     

    이와 같은 방법으로 스미싱 공격으로부터 사전 예방이 가능하며

     

    소중한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스미싱(Smishing)  대처 방법(신고전화)

     

     

     

    1. 국번 없이 118로 스미싱 신고전화하기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스팸대응센터에 전화하여 스미싱 문자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2. KISA 인터넷보호나라 웹사이트에서 스미싱 신고하기

     

    KISA 인터넷보호나라 웹사이트(www.boho.or.kr)에 접속하여 '상담 및 신고' 메뉴에서 스미싱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보호나라 침해신고 바로가기 링크

     

     

    3. 스마트폰 앱으로 간편 스미싱 신고하기

     

    안드로이드 휴대폰의 경우 문자 송수신 또는 통화 목록에서 신고 대상을 선택하여

     

    불법 스팸으로 신고하거나 차단할 수 있습니다.

     

     

     

    4. 문자 메시지 1-2초 길게 누르기

     

    스미싱 문자 메시지를 1-2초 동안 길게 누르면 팝업창이 나타나 스미싱을 신고할 수 있습니다. 

     

     

     

    5. 경찰청 사이버안전국에 신고하기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사기의심번호 조회 링크로 이동하셔서 의심 전화번호를 입력하여

     

    해당 번호에 대한 사기피해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사기의심번호 조회 바로가기 링크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사기의심번호 조회 링크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홈페이지(cyberbureau.police.go.kr) 의심번호 조회링크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스미싱 문자를 신고할 수 있습니다.

     

    신속한 신고를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관련 기관의 대응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스미싱 대처방법 (금전피해가 발생한 경우 피해구제) 

     

    1.  경찰서에서 발급받은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이통사, 게임사, 결제대행사 등 관련 사업자에게 제출하여

     

    피해구제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2.  소액결제 등 부당 청구된 요금에 대해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통합민원센터(국번 없이 1335)에서

     

    통신사와 해당 서비스업체와의 요금 중재를 하고 있으므로 도움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통합민원센터 신고전화 :  (국번 없이) 1335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통합민원센터 바로가기 링크

     

     


     

    스미싱 대처방법 (금전피해가 발생하지 않은 경우)

     

     

    악성앱 삭제: 스마트폰 내 ‘환경설정’ → ‘애플리케이션 관리자’ → ‘다운로드’로 이동하여,

     

    문자를 클릭한 시점 이후 확장자명이 apk인 파일 저장여부 확인 후, 해당 apk 파일 삭제

     

     


    ※ 삭제되지 않는 경우, ① 휴대전화 서비스센터 방문 또는 ② 스마트폰 초기화

     

     


     

    스미싱 추가 대처방법

     

    1. 공인인증서를 저장한 폰이 감염되었을 경우, 공인인증서를 재발급받는 것이 좋습니다.

     

     

    2. 이통사 고객센터를 통해 소액결제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거나 결제금액을  제한해 놓으실 것을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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