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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학 개념 정리 및 학자와 주요이론, 고전전 행정이론, 신행정이론교육 2024. 4. 24. 14:44반응형
행정학 이론의 발전과 주요 학자들의 이론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고전적 행정이론
막스 베버(Max Weber):
- 관료제 이론을 제시하였으며, 합법적 권위, 계층제, 전문화, 공식적 절차 등을 강조하였습니다.
- 베버는 관료제가 산업사회에서 가장 효율적인 조직 형태로 발전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 관료제의 특징으로 업무의 전문화, 계층적 권위 구조, 공식적 규칙과 절차 등을 제시했습니다.
- 베버는 관료제가 합법적 권위에 기반하여 효율성과 공정성을 높일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그는 관료제가 정치와 행정을 분리하고, 전문성과 중립성을 갖추어 공익을 실현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 하지만 관료제는 경직성, 비인간성, 권력 남용 등의 문제점도 지적되었습니다. 이후 신행정이론과 현대 행정이론이 등장하며 관료제의 한계를 보완하고자 했습니다.
프레더릭 테일러(Frederick Taylor):
- 과학적 관리론을 주장하며, 업무의 표준화, 전문화, 효율성 제고를 강조하였습니다.
- 테일러는 작업 관리를 경영자의 과학적인 과업으로 대체하는 것을 주장했습니다.
- 그는 작업 분석, 시간 연구, 동작 연구 등을 통해 업무의 표준화와 전문화를 추구했습니다. 이를 통해 생산성 향상과 비용 절감을 달성하고자 했습니다.
- 과학적 관리론은 공장 생산 현장에서 큰 영향을 미쳤지만, 노동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간과했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이후 인간관계론 등 새로운 접근법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앙리 파욜(Henri Fayol):
- 행정관리론을 제시하였으며, 계획, 조직, 지휘, 조정, 통제 등 5대 행정 기능을 강조하였습니다.
- 파욜은 관리 활동의 6가지 유형(기술, 상업, 재무, 안전, 회계, 관리)과 14가지 일반 원칙을 제시했습니다.
- 파욜은 관리 활동의 핵심 요소로 계획, 조직, 지휘, 조정, 통제 등 5대 기능을 제시했습니다. 이는 오늘날 관리 이론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 그는 또한 분업, 권한과 책임, 규율 등 14가지 일반 원칙을 제시하며 체계적인 관리 이론을 구축했습니다.
- 파욜의 행정관리론은 관리자의 역할과 기능에 초점을 맞추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지만, 지나치게 경직적이고 기계적이라는 비판도 있었습니다.
이처럼 고전적 행정이론은 관료제, 과학적 관리, 행정관리 등 다양한 접근법을 제시하며 행정학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이후 신행정이론과 현대 행정이론이 등장하며 행정학 이론은 지속적으로 발전해왔습니다.
신행정이론
허버트 사이먼(Herbert Simon):
- 의사결정론을 주장하며, 제한된 합리성과 만족화 개념을 제시하였습니다.
- 사이먼은 완전한 합리성을 추구하는 고전적 행정이론의 한계를 지적하며, 제한된 합리성 개념을 제시했습니다.
- 그에 따르면 의사결정자는 완전한 정보와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기보다는 만족스러운 대안을 선택하게 됩니다. 이를 '만족화(satisficing)' 개념이라고 합니다.
- 사이먼은 조직 내 의사결정 과정에서 의사결정자의 제한된 합리성을 강조했습니다. 이는 기존 고전적 행정이론의 완전 합리성 모델을 비판하는 것이었습니다.
- 그의 이론은 현실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잘 설명하며, 행정학 분야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찰스 린드블롬(Charles Lindblom):
- 점증주의(incrementalism) 이론을 제시하며, 점진적 의사결정 과정을 강조하였습니다.
- 린드블롬은 사이먼의 제한된 합리성 개념을 발전시켜, 의사결정자가 완전한 정보와 분석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보았습니다.
- 따라서 그는 의사결정 과정이 점진적이고 단계적으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를 '점증주의'라고 합니다.
- 점증주의는 급진적인 변화보다는 작은 단계적 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는 현실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잘 설명합니다.
- 린드블롬의 점증주의 이론은 정책 결정 과정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카우프만(Herbert Kaufman):
- 조직 행태론을 발전시켰으며, 조직 내 개인과 집단의 행동을 강조하였습니다.
- 카우프만은 조직 내 개인과 집단의 행동 패턴, 동기, 가치관 등을 중요하게 다루었습니다.
- 그는 조직 구성원의 행동이 조직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습니다.
- 카우프만의 조직 행태론은 인간관계론의 발전에 기여했으며, 현대 행정이론의 기반이 되었습니다.
이처럼 신행정이론은 기존 고전적 행정이론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였습니다. 사이먼, 린드블롬, 카우프만 등의 학자들은 의사결정, 점증주의, 조직 행태 등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며 행정학 이론을 발전시켰습니다.
현대 행정이론
거버넌스 이론:
- 거버넌스 이론은 정부와 시민사회, 민간 부문의 협력적 관계를 강조합니다.
- 거버넌스는 '공통의 문제해결을 위한 사회적 조정방법'으로 정의됩니다.
- 거버넌스 이론은 1980년대 이후 정부의 사회문제 해결 능력에 대한 반성에서 등장했습니다.
- 이 이론은 정부, 기업, 시민사회 등 다양한 주체들의 협력적 관계를 강조합니다.
- 거버넌스는 행정 개혁의 중요한 개념으로 자리잡았으며, 이론적 정립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신공공서비스론(NPS, New Public Service):
- 신공공서비스론은 시민 중심의 행정을 강조하며, 공공 가치 실현을 목표로 합니다.
- 이 이론은 신공공관리론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등장했습니다.
- 신공공서비스론은 시민의 권리와 참여를 중시하며, 공공 가치 실현을 강조합니다.
- 이 이론은 정부와 시민사회의 협력적 관계를 중요하게 다룹니다.
- 신공공서비스론은 현대 행정학의 주요 이론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행정이론:
- 네트워크 행정이론은 행정 주체 간 협력적 네트워크를 강조합니다.
- 이 이론은 정부, 기업, 시민사회 등 다양한 행정 주체들이 상호 의존적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봅니다.
- 네트워크 행정이론은 이러한 주체 간 협력과 조정을 통해 행정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중요하게 다룹니다.
- 이 이론은 거버넌스 이론과 유사한 맥락에서 발전했으며, 현대 행정학의 주요 이론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처럼 현대 행정이론은 기존 고전적 행정이론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다양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거버넌스 이론, 신공공서비스론, 네트워크 행정이론 등은 정부와 시민사회, 민간 부문의 협력적 관계를 강조하며 행정학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행정학의 미래 방향
행정학은 시대와 사회의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앞으로 행정학은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나아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 협력적 거버넌스 강화: 정부, 기업, 시민사회의 협력적 관계 및 네트워크 강화가 중요해질 것입니다.
- 공공 가치 실현 강조: 시민 중심의 행정, 공공 가치 실현이 더욱 강조될 것입니다.
- 기술 혁신 활용: 빅데이터, AI 등 기술 혁신을 행정에 적극 활용하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 글로벌 협력 증대: 국제 사회와의 협력이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 지속가능성 추구: 환경, 사회, 경제적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행정이 요구될 것입니다.
이와 같은 방향으로 행정학이 발전한다면, 보다 효과적이고 시민 중심적인 행정 체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행정학은 시대의 변화에 발맞추어 지속적으로 혁신해 나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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