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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무원 정년 연장 시기 | 공무원 정년 연장과 연금
    시사상식 2024. 6. 20. 1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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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공무원 정년 연장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공무원의 정년퇴직 연령은 대부분 60세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인구 고령화와 노동 인구 감소 문제 등으로 인해 공무원의 정년을 65세로 연장하자는 주장이 점점 더 힘을 얻고 있습니다. 공무원 정년 연장 시기와 정년 연장과 연금과의 관계 및 해외사례를 바탕으로 임금피크제 등 우리나라에 적용 방식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공무원 정년나이와 가능성 등을 통해 공무원 정년연장 시기를 알아보겠습니다.
     

    공무원_정년연장_시기_썸네일

     

    공무원 정년 연장 가능성

     

    인구 고령화와 노동 시장의 변화는 공무원 정년 연장 논의의 주요 배경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경제활동 인구가 줄어듦에 따라 숙련된 인력을 더 오랫동안 활용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또한, 연금 재정의 안정성 문제도 정년 연장의 필요성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으로 인해 공무원 정년 연장은 더 이상 피할 수 없는 과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공무원 정년 연장 도입 방식

    우리나라에 공무원 정년 연장이 도입된다면 어떤 방식으로 도입될 수 있을지 임금피크제 등 여러 가지 방안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어떤 방안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일괄적 정년 연장 방식

    • 모든 공무원의 정년을 일괄적으로 연장하는 방식입니다.
    • 단순하고 공평성이 높지만 민간 부문에서 반감이 따를 수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 공무원 인건비의 일괄 증가에 따른 국가 재정 부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선별적 정년 연장 방식

    • 직급, 직종, 근무 분야 등에 따라 선별적으로 정년을 연장하는 방식입니다.
    • 공무원 인력 운영의 유연성을 높일 수 있으나 형평성 논란이 발생될 소지가 있습니다.
    • 선별에 따른 기준 설정이 중요하며 이에 대한 충분한 논의 후 결정해야 합니다.

    3. 단계적 정년 연장 방식

    • 점진적으로 정년을 연장하는 방식입니다.
    • 재정 부담을 완화할 수 있으며 점진적 연장 방안인 만큼 정년 연장에 따른 효과도 서서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단계별 정년 연장 시기와 폭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4. 임금피크제

    • 일정 연령 이상 근로자의 임금을 점진적으로 삭감하는 대신 고용을 보장하는 제도입니다.
    • 청년 일자리 창출과 성과 중심 임금체계 개편을 목적으로 도입되었습니다.
    • 정년 연장과 연계되어 운영되며, 임금 삭감률이 최대 70%까지 이르러 최저임금에 못 미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법원은 임금 총액 기준으로 정년연장형 임금피크제의 유효성을 인정하고 있지만, 임금의 적정성에 대한 비판의 의견도 있습니다.

    5. 종합적 방식(다양한 이해관계자 의견 수렴)

    • 공무원, 민간 부문, 전문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합리적인 정년 연장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 정년 연장에 따른 재정 부담, 인력 운영의 유연성, 형평성 등 다양한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 정년 연장과 더불어 임금피크제, 노동이사제, 청년 의무 고용 등 다양한 정책을 함께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무원 정년연장 해외사례와 시사점

    공무원 정년 연장에 대해 해외 사례를 확인해보고 각국의 정책이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주요나라의_공무원연금제도_비교_사진
    2023 국회예산정책처 자료

     

    2023년 국회예산정책처에서는 독일, 영국, 일본 등 주요 나라의 공무원 연금 제도를 분석하였습니다. 대부분의 국가들은 정년과 연금 수급 개시 연령을 일치시키고 있는 상황으로 다층보장체계를 구축하는 방향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주요국의 공무원 연금 제도는 도입 초기에는 단층보장체계에서 고령화로 넘어가며 재정부담에 따른 다층보장체계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추세를 고려해 공적 연금 개혁 논의에서 다층보장체계를 하나의 대안으로 검토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위 국회예산정책처 자료 이외에도 2023 경제인문사회연구회의 자료를 보면 해외사례로 인한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일본: 일본은 60세 정년을 연장하여 65세까지 단계적으로 올리는 정책을 시행 중입니다. 또한, 65세 이후에도 계약직 형태로 계속 근무할 수 있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나라가 단계적인 정년 연장을 고려할 때 참고할 만한 모델입니다.
    • 독일: 독일은 정년이 65세로 설정되어 있으며, 이는 연금 재정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입니다. 또한, 정년 이후에도 일정 기간 동안 근로를 연장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는 연금 제도와 연계하여 정년 연장을 추진할 수 있는 방안으로 고려될 수 있습니다.
    • 싱가포르: 싱가포르는 62세 정년을 67세까지 연장할 수 있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고령 근로자의 재취업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 사례는 정년과 연금 수급개시 연령의 격차로 인한 공무원 노후소득 공백에 대한 정부의 대응이 필요하지만 민간과의 형평성과 지속가능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공무원 정년연장 방식

    위의 다른 나라의 사례들을 종합하여 분석해 보면 우리나라에 적용할 수 있을 방안으로 다음과 같은 방안이 적용될 것이라 예측할 수 있습니다.
     

    1. 재고용제 우선 시행
      • 재고용 조건 설정: 전문지식이 필요한 직무나 기피직 등을 우선 적용.
      • 임금 감액 및 선별적 적용: 최고 수준의 70% 임금 지급 및 대상 공무원 선별.
    2. 선별적 정년연장 시행
      • 특정 직무에 한정: 전문직, 특수직 등 특정 직무에 한정하여 정년 연장.
      • 정부 부처 재량권 발휘: 정부 부처나 인사혁신처가 재량권을 발휘하여 선별적 정년연장 시행.
    3. 사회적 논의와 합의 도출
      • 민간부문과의 형평성 고려: 공공부문과 민간부문 간의 형평성을 고려하여 사회적 합의 도출.
      • 사회적 담론 형성: 공무원 정년연장에 대한 사회적 담론을 형성하고 공공부문의 개방성 확대.
    4. 일본 사례 참고
      • 단계적 정년연장: 일본처럼 60세에서 65세로 단계적으로 정년 연장.
      • 임금 감액 및 재고용: 정년 연장 시 임금을 70% 수준으로 감액하며, 단계적 시행.

     

    공무원 정년연장 65세

    공무원 정년연장 나이가 단계적으로 연장된다면 2000년 이전 임용자의 경우 1968년생부터 1년씩 연장되어 1972년생 이후부터 정년이 65세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하는 의견이 많습니다. 출생연도별 정년은 1969년생 62세, 1970년생 63세, 1971년생 64세입니다.

     

     

    공무원 정년연장 시 고려해야 할 점

    • 청년실업 문제: 정년 연장이 청년 일자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청년 일자리 수급에 영향이 최소한으로 가도록 경력과 전문성이 요구되는 자리에 배치하는 것이 해결방안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공무원연금제도 개혁: 정년 연장은 연금제도 개혁과 병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정년과 연금 수급 개시 연령의 불일치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면 추가적인 문제가 발생될 것입니다.
    • 민간과의 형평성: 정년 연장을 공공부문만의 문제로 보아선 안될 것입니다. 민간과의 형평성을 고려하여 민간부문과의 교류 확대와 상호작용이 필요할 것입니다. 
    • 임금피크제와 업무배치: 재고용된 공무원에 대한 임금 삭감과 업무배치에 대한 논의가 필요할 것입니다. 기존 업무와 유사한 업무에 배치하며 사회적 합의가 고려되어야 할 것입니다.
    • 성과주의 문화: 공무원 조직에 성과주의 문화를 더 확대하고 정착시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조직으로 거듭나야 할 것입니다.

     

    공무원 정년연장 확정시기 행안부 발표

    공무원 정년 연장은 단순히 공무원의 문제가 아닌, 사회 전체적인 문제로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사회적 합의를 통해 추진되어야 할 중요한 사안입니다. 국가정책연구자료 등을 보면 최근 몇 년간 정년 연장에 대한 논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정부와 관련 기관들 사이에서 다양한 방안들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특히,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논의가 활성화되면서 65세 정년 연장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모색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공무원 정년연장 시행시기에 대한 정부의 공식 발표 시기가 언제쯤인지는 확정이 되지 않은 상황이지만 2025년까지는 정년 연장에 대한 구체적인 정책이 마련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속적인 논의와 사회적 합의를 거쳐 향후 1-2년 내에 구체적인 방안이 발표될 가능성이 큽니다. 정부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민간부문과의 형평성을 고려한 방안을 마련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무원 정년 연장과 연금

    공무원 연금 개혁에 따라 2033년부터 공무원 연금 수급 개시 연령이 65세로 변경됩니다. 하지만 공무원 정년은 현재 60세로 규정되어 있어, 정년과 연금 수급 개시 연령의 불일치 문제가 발생합니다. 공무원 정년 연장이 안될 시 세계 주요국 중에서 2031년 이후 정년과 연금 수급 개시 연령이 불일치하는 나라는 우리나라가 유일하게 됩니다.
    국회예산정책처는 공무원의 정년과 연금 수급 개시 연령의 불일치에 대한 논의를 적극 해야 한다고 제안했으며,
    2023년 3월 정부는 정년 연장과 관련하여 사회적 논의를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행정안전부는 2000년 이후 임용자부터 65세로 공무원 정년을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아직 구체적인 일정과 방법은 확정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공무원연금공단_홈페이지

     

    마무리

    공무원 정년과 연금 수급 개시 연령이 일치하지 않는 것은 중요한 정책적 과제로 지목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공무원 정년 연장으로 연금 수급 개시 연령 일치를 추진한다면 국가 재정안정화뿐 아니라 제도적 일관성 확보에 아주 큰 역할을 할 것이라 사료됩니다. 이미 공무원 정년 연장을 추진하였던 타 국가의 사례처럼 통합과 다층보장체계 도입을 충분히 검토해야 할 것이며,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민간부문과의 형평성을 고려하여 추진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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